영보국 정정지법(靈寶局 定靜之法)의 원리
영보국은 소우주(小宇宙)요 소천지(小天地)인 신령스런 인간을 일컫는 별칭이다.
인체에서 심心은 임금, 곧 천군天君에 해당하며,
몸 속의 핏줄은 임금의 명령과 조칙을 수행하는 것과 같고, 팔과 다리는 방백(方伯) 수령(守令)이 되며, 골절은 백관(百官)이 되며, 오장육부는 육경(六卿)에 비유되고 피부세포는 백성에 비유된다
정정(定靜)이란?
정정이란 산란한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여 마음이 공적(空寂)한 본체에 들어가는 것을 말함으로, 여기서의 정정이란 일반적인 동정(動靜)의 정(靜)이 아니고 자신의 본체인 본성(本性)이 움직이기 전의 정(靜)이다.
정정(定靜)의 원리정정(定靜)의 원리는 한마디로 수화(水火)의 교류에 있다. 수화는 몸의 기틀을 이루는 두 가지 근본요소로서 인체 기관으로는 신(腎)과 심(心)에 해당한다.
정정(定靜)은 곧 심(心)의 안정을 뜻한다. 심은 열을 가장 싫어하고 안정함을 좋아한다, 심은 인체 모든 기관의 군왕(君王)으로서 심이 안정되어야 오장육부 각 기관이 자기 책무를 수행하여 몸을 조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심을 안정시키고 나아가 심을 아래의 수[水(腎)]와 교류시키는 데에는 심호흡(心呼吸) 곧, 단전(丹田)호흡이 매우 중요하다. 폐는 모든 기를 주관하는 기의 종주(宗主)이다. 그리고 오직 호흡만이 유일하게 사람이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는 자율신경계이다.
호흡을 통하여 인체에서는 심장과 폐사이의 소순환(小循環)이 일어나고[金火交易]또한 심호흡을 함으로써 심파(心波)를 쉽게 안정시킬 수 있다. 또한 폐[金]는 신(腎)[水]의 모체로서 폐액(肺液)[金液]을 하강(下降)시켜 신수(腎水)를 만든다. 이것을 금액환단(金液還丹)이라 한다.
즉 수(水: 腎) -> 목(木: 肝) -> 화(火: 心) -> 토(土: 脾) -> 금(金 : 肺) -> 수(水: 腎)로의 순환이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심호흡을 잘하면 나중에는 심(心: 火, 離)과 신(腎: 水, 坎)이 서로 만나 전체로서 하나인 태극을 형성한다. 그러면 호흡이 더욱 깊어지고 체력 소모가 줄어들어 분산되는 기운을 모을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이 오래 지속되면 하단전(下丹田)에 정(精)이 충만하게 되고 이정(精)이 쌓이고 쌓이면 마침내 뇌(腦)와 골수(骨髓)와 척수(脊髓)까지 보(補)하게 된다.(뇌와 척수 및 (精)은 모두 같은 조직으로 되어 있다.). 그리하여 두뇌(神明之府) <내경>)인 신(神) 또한 윤택하게 되니 이를 일컬어 환정보뇌(還精補腦)라 한다.
그리고 수화가 교류하게 되면 입에서 단침 곧, 타액(唾液)이 고이게 되는 데 이 침을 경장(瓊漿), 옥액(玉液), 혹은 신수(神水)라고 부른다. 사람의 침은 신장의 진액(眞液)이 상승하여 생(生)한 것이므로 절대 뱉어서는 안 된다. 침은 곧 생명수 자체이다. 침을 많이 삼킬수록 몸이 강건해지고 윤택해진다. 이 타액이 생겨나는 설하(舌下)를 화지(華池) 또는 옥천(玉泉) 이라 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화(火)가 아래에 있고 수(水)는 위(머리)에 있게 되는 수화기제(水火旣濟)의 상태가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정(精)이 충전(充塡)되지도 않았는 데 의식을 가하여 억지로 정(精)을 끌어올려 기를 돌리려고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오직 마음이 안정된 상태가 지속되면 수화(水火)가 본래 모습대로 혼연일체(渾然一體)가 되고 이에 따라 저절로 기가 순환하게 된다.(이를 小周天, 大周天이라 한다).
대개 사람이 열두 살 내지 열다섯 살이 되면 남성에세는 남성 호르몬이 여성에게는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어 남성과 여성의 특징이 뚜렷이 발현되기 시작한다하여 점차 몸의 각 기관이 성숙하고 자식을 낳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인체의 다른 호르몬 분비 기관(송과선 등)과 뇌(腦)의 발육이 일시 정지된다.
그러나 수도(修道)를 함으로써 위 아래로ㅁ 분열되는 심신(心腎)을 다시금 하나로 조화시켜 뇌인 신(神)을 보(補)하면 뇌를 비롯한 각 기관의 활력이 대폭 증강되고 나아가 여러가지 신이(神異)한 현상을 체험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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